행정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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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문

우리도서관은 공공도서관 발전에 앞장서 온 도서관이며 경기교육의 중심기관으로서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한 지식정보제공 서비스는 물론 학생·학부모·교직원에게 양질의 교육자료를 제공하고 찾아가는 맞춤형 서비스로 경기교육발전에 기여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우리도서관은 사람중심교육, 학생중심교육, 모두를 위한 교육 지원으로 경기교육 약속 실현에 앞장서겠습니다.
  • 우리는 지역주민들의 지적욕구 충족을 위한 자료는 물론, 혁신교육과 교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육자료를 지원하겠습니다.
  • 우리는 학생들의 올바른 성장을 위해 독서교육을 강화하고, 학교현장을 지원하는 도서관이 되겠습니다.
  • 우리는 소외계층 지원 확대로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특히, 잘못된 업무처리나 불친절로 이용자에게 불편을 드린 경우에는 즉시 시정하고 개선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약속을 지키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표준」을 마련하여 실천하겠습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이용자를 대하는 기본자세

  • 우리는 친절하고 공손한 자세로 고객을 대하겠으며, 방문하시는 고객을 응대할 때에는 “어서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등으로 친절히 인사하겠습니다.
  • 고객을 맞이할 때에는 담당자가 즉시 맞이하고,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대기시간을 알려 드리거나 다른 직원이 바로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안녕히 가십시오.”,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라고 친절히 배웅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주시면 벨이 3회 이상 울리기전에 받고, “안녕하십니까?, 경기평택교육도서관 ○○과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는 말로 친절히 응대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 9초 이내에 연결하되, 고객이 같은 내용을 반복하지 않도록 통화요지를 담당자에게 미리 설명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고객께 담당자의 부재사유를 설명하고 전화를 건 고객의 성명, 용건, 전화번호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 담당자가 2시간 이내에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과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 “감사합니다” 등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1초 이상 경과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 민원처리에 있어 고객이 요구하신 우편, 전화, 이메일, 전자민원창구 중 선택하신 방법으로 신속하게 처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무인반납함을 설치하여 24시간 반납이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양한 정보제공

  • 신간자료를 신속히 구입, 정리하여 이용자의 열람 편의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이용자가 찾는 책이 대출된 경우 ‘도서예약제’를 실시하여 원하는 자료를 우선적으로 열람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정기간행물은 최신호를 비치하고, 과월호는 대출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이용자가 희망하는 자료에 대하여는 자료선정위원회 심의를 거쳐 15일 이내에 신속히 처리하여 구입, 비치하도록 하겠습니다.
  • 장애우를 위하여 무료택배 대출서비스를 운영하겠습니다.
  • 인터넷 검색 및 어학기, DVD&VTR 코너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정기적으로 기기점검, Network 점검, 프로그램 업그레이드를 실시하겠습니다.
  • 찾는 자료가 없을 경우에는 대체자료 및 타도서관 자료를 확인하여 상호대차를 통한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지역내 학교도서관과의 네트워크를 강화하여 운영 및 교육지원, 프로그램 지원 등 학교도서관 운영발전 및 활성화에 노력하겠습니다.

평생교육 기회제공 서비스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참여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자 매 강좌가 수료될 때마다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겠습니다.
  • 지역주민 누구에게나 열린 평생학습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 독서토론을 통한 균형잡힌 독서문화정착을 위해 각 계층별 독서회를 운영하겠습니다.
  • 각급 학교 및 기관에서 희망할 경우 도서관 현장학습 및 이용자교육을 적극 실시하겠습니다.
  • 학습동아리 결성을 권장하고, 그 활동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쾌적한 환경조성

  • 자율학습실은 모든 이용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1일 3회 이상 점검하고, 수시로 열람지도 하겠습니다.
  • 휴게실 및 화장실은 1일 2회 이상 점검하겠습니다.
  • 자율학습의 조명 및 시설은 1일 1회 이상 점검하겠습니다.

도서관 이용 안내

구분 이용대상 이용시간 서비스내용 문의전화
화 ~ 금 토,일요일
종합자료실 중학생이상 09:00 - 20:00 09:00 - 17:00 일반도서, 잡지, 신문, 장애인 보조기구, 복사기, 원문DB이용 031-8054-8401
어린이자료실 유아,
초등학생
09:00 - 18:00 09:00 - 17:00 아동도서, 잡지, 신문, 아동서양서, 다문화도서사 031-8054-8405
디지털자료실 모든이용자 09:00 - 18:00 09:00 - 17:00 인터넷, 스캐너, 노트북, DVD, 인쇄(프린트), 원문DB이용 031-8054-8406
청소년실 청소년 09:00 - 18:00 09:00 - 17:00 열람, 쉼, 모둠활동, 메이커장비, 빔 프로젝터, 노트북 031-8054-8406
자율학습실 중학생이상 08:00 - 22:00 09:00 - 17:00 개인학습 031-8054-8406
  • 휴관일
    • 정기 : 정부 지정 공휴일(단, 일요일은 제외), 매주 월요일
    • 임시 : 관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자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운행하여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제출하시는 민원 중 비공개를 원하시는 부분에 대해서는 비밀을 100% 보장하겠습니다.
공개절차 : 청구서 제출 →청구서 접수(해당부서)→정보공개 여부결정(10일 이내)→공개·비공개 결정통지→수수료 징수→공개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조치 및 의견제시 방법

  • 우리기관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인터넷·팩스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즉시 사실 확인 후 조치하여 그 사유를 설명해 드리고, 시일이 걸리는 사항일 경우에는 중간상황이나 그 결과를 게시 또는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 우리도서관 이용과 관련하여 고객께서 민원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처리업무 담당 전화번호 팩스
자료열람 · 대출 종합자료실
어린이자료실
디지털자료실
031-8054-8401 031-667-6548
수서, 정리, 희망도서구입,
독서진흥
문헌정보팀 031-8054-8422 031-667-6548
평생교육프로그램,
학교도서관지원, 문화행사
학교도서관지원팀 031-8054-8433 031-667-6548
회계, 재산, 시설물관리 총무팀 031-8054-7412 031-667-65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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