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서비스헌장
Ⅰ. 행정서비스헌장 전문
우리도서관 모든 직원은 고객을 열린 마음으로 맞이하고 다양한 지식정보와 수준높은 독서문화 서비스를 제공하여 도서관이 지식정보화 사회에 필요한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1. 우리도서관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고객에게 문화 공간을 제공하여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 1. 우리도서관은 전문지식을 함양하여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1. 우리도서관은 지식정보의 효율적 이용을 위한 자료수집과 양질의 관리상태를 유지하겠습니다.
- 1. 우리도서관은 고객을 위하여 쾌적한 환경조성을 할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 1. 우리도서관은 민원처리과정에서 불편을 초래하거나 부당하게 처리한 경우에는 개선·시정하겠습니다.
위와 같은 다짐을 실천하기 위해『행정서비스 이행기준』을 정하고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합니다.
Ⅱ. 행정서비스헌장 공통 이행기준
1.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 가. 방문하시는 경우
-
- 1층 통합데스크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직원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사무실 입구에 담당업무가 표시된 직원안내도를 게시하고, 직원 좌석에는 명패를 비치하겠습니다.
- 노약자나 몸이 불편하신 고객은 직원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나. 전화하시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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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벨소리가 울리면 신속히 받고, 소속과 이름을 명확하게 밝힌 후 친절히 응대하겠습니다.
- 담당자 부재 시, 고객께 담당자의 부재 사유를 설명하고 전화를 건 고객의 성명, 용건, 전화번호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 담당자가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 다. 우편ㆍ팩스ㆍ인터넷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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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접수된 민원은 8시간(업무일 기준)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우편ㆍ팩스ㆍ인터넷을 통한 제증명 발급업무는 접수 후 1시간 이내에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홈페이지 민원과 질의사항은 7일 이내 답변 드리겠으며 답변기한을 연장할 경우에는 고객께 안내드리겠습니다.
2.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 가. 고객께서 담당직원의 잘못으로 2번 이상 방문하시거나 직원 불친절로 불쾌했을 경우 담당자가 정중히 사과드리겠으며, 친절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나. 우리의 서비스에 대하여 불만족 사항이 있을 경우, 확인 후 규정에 따라 처리하고 고객께 설명 드리겠습니다.
3. 고객 의견 제시 방법과 절차
- 고객께서는 직접 방문하시거나 우편, 전화, FAX, 인터넷을 통하여 도서관과 관련된 불편사항 및 건의사항 등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실 수 있습니다.
- 도서관 업무와 관련해 고객께서 민원이나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지역번호 02)
서비스별 | 의견 접수 창구 | 담당 | 전화번호 | 팩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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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화/팩스 | 도서관 운영 종합 관리 | 총무부 | 02-3677-0311~0316 | 02-504-7532 |
이용 안내 | 통합데스크 | 02-3677-0371~0372 | 02-507-5895 | |
일반자료 | 종합자료실담당 | 02-3677-0345~0346 | ||
청소년·교육자료 | 청소년실·교육자료실담당 | 02-3677-0380~0381 | ||
어린이자료 | 어린이자료실담당 | 02-3677-0350~0351 | ||
자료기증 및
희망도서 신청 |
수서정리담당 | 02-3677-0322,0325,0328 | ||
평생교육프로그램 | 평생교육담당 | 02-3677-0331~3 | 02-507-5894 | |
학교도서관지원 | 학교도서관지원담당 | 02-3677-0360~0363 | ||
인터넷 | 홈페이지 초기화면→열린공간→질문과 답변 | |||
우편 |
주소 : 경기도 과천시 도서관길36 경기과천교육도서관
우편번호 : 13836 |
|||
불만접수
처리창구 |
공무원부조리 신고
공무원 친절/불친절 신고 |
총무담당 | 02-3677-0315 | 02-504-7532 |
4. 고객여러분의 협조 사항
- 고객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신청인의 실명, 연락처 등을 정확히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같은 내용의 민원을 중복하여 제출하는 것은 행정력 낭비를 가져올 수 있으니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업무처리과정에서 모범이 되는 사례는 적극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Ⅲ . 부서별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1. 총무부 : 총무행정서비스헌장
- 입찰ㆍ계약 업무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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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속ㆍ정확ㆍ투명한 입찰ㆍ계약업무의 집행을 위하여 모든 계약에 대해 클린계약제를 실시하겠습니다.
- 대금청구 업무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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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계약업무에 대한 투명성과 신뢰성 확보 및 민원 편의 제공을 위하여 전자청구를 실시하겠습니다.
- 친절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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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든 직원의 친절 생활화를 위해 친절 연수를 실시하겠습니다.
- 편리하고 쾌적한 시설환경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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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쾌적한 시설환경을 조성하여 도서관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민원행정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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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민원서류 발급처리기간(단, 전산화된 민원업무에 한함)
민원업무별 | 법정 처리기간 | 권고 처리기간 | 수수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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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력, 재직, 퇴직, 퇴직예정증명서 | 3시간 | 10분 | 무료 |
공사(납품)실적증명서 | 3시간 | 10분 | 무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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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충 민원의 진행 상황을 고객이 원하시는 경우, 처리 진행 상황을 전화ㆍ인터넷 중 고객이 선택한 방법으로 민원처리 접수ㆍ진행ㆍ결과의 「3단계 서비스」로 민원인에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업무 | 담당 | 전화번호 | 팩스번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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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찰ㆍ계약 업무 서비스 | 계약담당 | 02-3677-0312~0314 | 02-504-7532 |
대금 청구 업무 서비스 | 계약담당 | 02-3677-0313~0315 | |
친절 서비스 | 총무담당 | 02-3677-0315 | |
민원행정 서비스 | 총무담당 | 02-3677-0315 |
2. 기획정보부 : 기획정보행정서비스헌장
- 자료 제공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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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양한 지식정보자원을 확충하여 신속하게 제공하겠습니다.
- 자료선정위원회를 운영하여 공익성과 객관성 등을 검토한 후 자료를 선정하겠습니다.
- 이용자가 희망하는 자료는 심의를 거쳐 구입 제공하겠으며, 구입이 불가할 경우 사유를 안내하여 이용자 서비스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교수-학습·청소년 자료 등 특성화 자료를 수집하여 전문적인 지식정보제공에 노력하겠습니다.
- 홈페이지 운영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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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버 및 인터넷의 장애가 발생하지 않도록 전산시스템 점검을 매달 1회 이상 실시하여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홈페이지 내 질문/답변을 통한 의견 수렴은 적극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 이용자들의 소중한 정보보호를 위한 개인정보 재동의 관리 및 개인정보유출 방지에 노력하겠습니다.
- 자료 이용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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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약 자료는 반납 되는 대로 즉시 예약순위에 따라 문자서비스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찾으시는 자료가 없을 경우에는 즉시 도서관간 상호대차서비스 이용방법을 안내해 원하는 자료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이용자가 자료실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쾌적한 환경조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독서문화진흥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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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청 소속 공공도서관으로서 학생중심의 학교교육현장 지원을 위하여 다양한 학교 도서관 지원사업을 운영하겠습니다.
- 지역주민에게 보다 쉽고 편리하게 정보를 제공하고, 다양한 콘텐츠로 이용자의 만족도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지역주민 및 학생에게 독서문화 저변확대 및 평생학습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양한 독서진흥 프로그램과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 민원시정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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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잘못된 서비스에 대해 즉시 사실 확인 조치하고, 1일 이내에 그 사유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시일이 걸리는 사항일 경우에는 민원접수 후 7일 이내에 중간 상황이나 그 결과를 게시 또는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업무 | 담당 | 전화번호 | 팩스번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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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서비스 | 수서정리담당 | 02-3677-0322, 0325, 0328 | 02-507-5895 |
홈페이지 운영 서비스 | 정보화담당 | 02-3677-0327 | |
자료 이용 서비스 |
종합자료실담당
청소년실·교육자료실담당 어린이실담당 |
02-3677-0340, 0345~0346
02-3677-0380, 0381 02-3677-0350~0351 |
|
독서문화진흥 서비스 |
평생교육담당
학교도서관지원담당 |
02-3677-0331~0333
02-3677-0360~0363 |
02-507-589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