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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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서비스 헌장전문

우리도서관 모든직원은 공공도서관의 본래 기능인 정보이용과 문화 및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에 있어 수요자 중심의 만족서비스를 지향하여, 도민의 지적욕구 충족을 통한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함으로서 신뢰받는 도서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01. 우리는 지속적인 자료축적과 보존으로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신뢰받는 도서관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02. 우리는 평생교육기관으로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고객에게 건전한 문화공간을 제공하여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 하겠습니다.
  • 03. 우리는 민원처리 과정에서 고객에게 불편을 초래하였거나, 업무를 부당하게 처리하였을 경우에는 즉시 시정하고 적절한 보상을 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다짐을 실천하기 위하여 구체적인『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을 정하고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행정서비스헌장 공통 이행기준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 항상 단정한 복장과 공손한 자세로 맞이하겠습니다.
  • 도서관을 방문하시는 고객께서 이용하실 곳을 쉽게 찾으실 수 있도록 현관 정보상담실에 이용안내문을 비치하고, 각층에 층별배치도를 부착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사무실 입구에 담당업무가 표시된 직원안내도를 게시하고 직원은 항상 도서관 명찰(스마일 뺏지) 또는 공무원증을 패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몸이 불편하신 분이나 노약자가 방문하실 때에는 10분전에 연락을 주시면 직원이 현관 입구에 대기하여 안내해 드리고, 용무를 도와 드리겠습니다.
  • 전화의 벨이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 소속과 이름을 명확하게 밝히겠습니다.
  • 홈페이지 민원 및 질의사항 처리에 있어 단순 질의사항은 3일 이내, 그 외는 4일 이내에 회신하고, 4일 초과될 경우에는 전화·홈페이지를 통해 처리방법을 통보해드리고 처리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조치

  • 우리의 서비스에 대한 불만족 사항이 있을 경우
    • 즉시 사실확인 조치하고 그 사유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이행기준을 지키지 못하였거나 담당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방문하셨을 때에는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리고 5,000원 상당의 상품권 등으로 보상하겠습니다.
    • 불친절한 공무원에 대해서는 1회 잘못일 때에는 주의조치하고, 2회 잘못일 때에는 경고 조치하겠으며, 3회 잘못일 때에는 인사상의 불이익 조치를 취하여 친절서비스를 생활화하겠습니다.

고객 의견 제시 방법과 절차

  • 우리도서관에서 제공하는 정보이용행정서비스에 대한 불친절, 불만족 사항이나, 개선해야할 사항에 대해 이용자의 의견이 있을 경우 우편, 전화, 팩스, 인터넷 등을 통하여 직접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접수 후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 서비스별 접수·처리 창구 】
서비스별 의견접수창구 담당부서 전화번호 FAX
전화/팩스 도서관 이용안내 정보상담실 031-730-3500 031-734-4395
정보자료의 제공 수서담당 031-730-3533
홈페이지 서비스 홈페이지담당 031-730-3536
자료이용 시비스 문헌정보실 031-730-3558
연속간행물실 031-730-3562
어린이실 031-730-3561
전자정보실 031-730-3542
도서관 운영 서비스 평생교육담당 031-730-3552 031-734-4394
독서진흥담당 031-730-3554
학교도서관진흥담당 031-730-3564
인터넷 홈페이지 : http://www.snlib.or.kr
초기화면 → 열림마당 → 질문과 답변
우편 주소 :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공원로 370번길 26
우편번호 : 13268
불만접수
처리창구
공무원부조리 신고
공무원 친절/불친절 신고
총무담당 031-730-3510 031-734-4393

고객에게 협조를 부탁하는 사항

  • 고객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라며, 특히 우리도서관 발전을 위하여 아래 사항을 적극 협조 부탁드립니다.
    • 조용하고 쾌적한 도서관이 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도서의 반납일을 반드시 지켜주십시오.
    • 도서관을 아끼고 사랑해 주시기 바랍니다.
  • 고충민원을 신청하실 때에는 신청인의 성명, 주소, 전화번호, 신청취지 등을 꼭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불친절, 불편하신 일들은 고쳐주신다는 의미로 그때그때 알려주시거나 불편엽서를 보내 주시기 바랍니다.
  • 모범이 되어 칭찬하고 싶은 공무원이 있을 경우 다른 공무원의 귀감이 되도록 칭찬엽서를 보내 주시기 바랍니다.

부서별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총무과 행정서비스 헌장

  • 신속한 민원행정서비스
    •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해 점심시간(12:00~13:00)에도 직원이 항시 대기하겠으며, 전산화된 민원서류 발급은 법정 처리기간보다 단축하여 발급하겠습니다.
    • 전산화된 민원업무에 한하여서 법정처리기간인 3시간보다 단축된 10분이내에 발급하겠습니다.
  • 친절 서비스
    • 모든직원의 친절 생활화를 위해 연 2회 이상 친절연수를 실시하겠습니다.
  • 고객을 위한 편리하고 쾌적한 시설환경 조성
    • 열람실의 냉·난방 시설 및 조명을 항상 점검하여 쾌적한 분위기 조성과 열람실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열람실 및 자료실에서의 정숙한 독서 분위기 조성을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 장애인 편의시설을 수시로 점검하여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문헌정보과 행정서비스 헌장

  • 정보제공 서비스
    • 다양한 정보자원을 신속하게 제공하여 정보제공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신속성 및 최신성 유지를 위하여 베스트셀러는 수시 수집하겠습니다.
    • 이용자가 희망하는 자료는 심의를 거쳐 구입하겠으며, 구입이 어려운자료의 경우 사유를 통보하여 이용자서비스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홈페이지 운영 서비스
    • 서버 및 인터넷의 장애가 발생하지 않도록 전산시스템 정기점검을 매달 1회 이상 실시하여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홈페이지내 질문/ 답변 및 의견수렴용 게시판을 운영하겠습니다.
  • 자료이용 서비스
    • 신속한 자료 제공 및 이용자 편의를 위해 예약/희망 도서 도착 안내, 반납일 안내 등 도서관 정보서비스를 문자로 제공하겠습니다.

학교도서관지원과 행정서비스 헌장

  • 도서관 운영 서비스
    • 지역주민에게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고 평생교육을 활성화하여 열린교육사회, 평생학습사회를 구현하고자 다양한 평생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 학생 및 학부모의 독서생활화를 유도하고 독서문화 저변확대를 위하여 다양한 독서진흥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 학생중심의 학교교육현장 지원 및 교육청 소속 공공도서관으로서의 역할 강화를 위하여 다양한 학교도서관 지원사업을 운영하겠습니다.

(13268) 경기 성남시 수정구 공원로370번길 26 (신흥동, 성남도서관)
전화 031-730-3500(주간) 팩스 031-734-43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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