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서비스헌장

  • 현재페이지 인쇄

행정서비스 헌장전문

우리 도서관 모든 직원은 공공도서관의 본래 기능인 정보 이용과 문화 및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에 있어 수요자 중심의 만족 서비스를 지향하여, 도민의 지적 욕구 충족을 통한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함으로써 신뢰받는 도서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01. 우리는 지속적인 자료축적과 보존으로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신뢰받는 도서관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02. 우리는 평생교육기관으로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고객에게 건전한 문화공간을 제공하여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 하겠습니다.
  • 03. 우리는 교육행정 서비스 제공과정에서 고객에게 불편을 초래하거나 업무를 부당하게 처리한 경우에는 즉시 시정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다짐을 실천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교육행정 서비스 이행 기준』을 정하고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행정서비스헌장 공통 이행기준

1.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 항상 단정한 복장과 공손한 자세로 맞이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고객께서 이용하실 곳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1층 안내공간 ‘터’에 이용안내문을 비치하고, 사무실 입구에 담당업무가 표시된 직원안내도를 게시하며, 직원 좌석에는 명패를 비치하겠습니다.
  • 노약자나 몸이 불편하신 분께서는 도착 10분 전에 연락을 주시면 직원이 현관 입구에 대기하여 안내해 드리고, 용무를 도와드리겠습니다.
  • 전화의 벨이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고, 소속과 이름을 명확하게 밝히겠습니다.
  • 우편·팩스·인터넷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8시간(업무일 기준) 이내에 민원을 접수하겠습니다.
  • 누리집 민원과 단순 질의 사항은 7일 이내에 답변드리겠으며, 기한을 연장할 경우에는 고객께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2.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조치

  • 고객께서 우리 교육도서관 직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방문하시거나 불쾌했을 경우, 담당자가 정중히 사과드리고 친절 교육을 통해 동일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의 서비스에 대한 불만족 사항이 있을 경우, 사실 확인 후 조치하고 사유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고객 의견 제시 방법과 절차

  • 우리 교육도서관에서 제공하는 정보 이용 행정서비스에 대한 불편 사항 및 개선의견이 있을 경우 우편, 전화, 팩스, 인터넷 등을 통하여 제시해 주시면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 【 서비스별 접수·처리 창구 】
서비스별 의견접수창구 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
전화/팩스 이용자 안내 안내공간 031-730-3500 031-734-4395
정보자료의 제공 수서담당 031-730-3536
누리집 누리집담당 031-730-3534
자료 이용 자료공간 031-730-3558
어린이공간 031-730-3560
정보공간 031-730-3562
청소년공간 031-730-3563
도서관 운영 서비스 평생교육담당 031-730-3554 031-734-4394
독서진흥담당 031-730-3568
학교도서관진흥담당 031-730-3565
인터넷 홈페이지 : https://lib.goe.go.kr/sn
초기화면 → 열린공간 → 질문과 답변
우편 주소 :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공원로 370번길 26
우편번호 : 13268
불만 접수
처리창구
공무원 부조리 및
친절/불친절 신고
총무담당 031-730-3511 031-734-4393

고객 여러분께 협조를 부탁하는 사항

  • 고객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라며, 특히 우리 교육도서관 발전을 위하여 아래 사항을 적극 협조 부탁드립니다.
    • 조용하고 쾌적한 도서관이 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도서의 반납일을 반드시 지켜주십시오.
    • 도서관을 아끼고 사랑해 주시기 바랍니다.
  • 민원을 신청하실 때에는 신청인의 성명, 주소, 전화번호, 취지 등을 꼭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서별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총무과 행정서비스 헌장

  • 민원행정서비스
    • 방문 신청하시는 제증명 민원은 즉시 처리하겠으며, FAX 민원일 경우 3시간 이내에 교부하겠습니다.
    • 방문 전에 전화를 통하여 제증명 민원을 사전에 예약하시면 방문과 동시에 서류를 교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친절 서비스
    • 모든 직원의 친절 생활화를 위해 친절 연수를 실시하겠습니다.
  • 고객을 위한 편리하고 쾌적한 시설환경 조성
    • 어울림공간 ‘뜰’의 냉·난방 시설 및 조명을 항상 점검하여 쾌적한 분위기 조성을 통해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어울림 및 자료공간에서의 정숙한 독서 분위기 조성을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 장애인 편의시설을 수시로 점검하여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문헌정보과 행정서비스 헌장

  • 정보제공 서비스
    • 다양한 정보자원의 신속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신속성 및 최신성 유지를 위하여 베스트셀러는 수시 수집하겠습니다.
    • 희망 도서는 심의를 거쳐 구입하겠으며, 구입이 어려운 자료의 경우 사유를 안내하여 이용자 서비스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누리집 운영 서비스
    • 서버 및 인터넷의 장애가 발생하지 않도록 전산시스템 정기 점검을 매달 1회 이상 실시하여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누리집 내 질문과 답변을 운영하여 이용자 의견수렴에 노력하겠습니다.
  • 자료 이용 서비스
    • 신속한 자료 제공 및 이용자 편의를 위해 예약/희망 도서 도착 및 반납일 등 도서관 정보서비스를 문자로 안내하겠습니다.

학교도서관지원과 행정서비스 헌장

  • 도서관 운영 서비스
    • 지역주민에게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고 평생교육을 활성화하여 열린교육사회, 평생학습사회를 구현하고자 다양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 학생 및 학부모의 독서 생활화를 유도하고 독서문화 저변확대를 위하여 다양한 독서진흥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 학생 중심의 학교교육현장 지원 및 교육청 소속 공공도서관으로서의 역할 강화를 위하여 다양한 학교도서관 지원사업을 운영하겠습니다.

(13268) 경기 성남시 수정구 공원로370번길 26 (신흥동, 성남도서관)
전화 031-730-3500(주간) 팩스 031-734-4393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