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서비스헌장
Ⅰ. 전문
우리도서관 모든 직원은 수요자 중심의 정보서비스와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으로 고객의 삶의 질 향상 및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도서관이 되기 위해 다음의 사항을 반드시 실천하겠습니다.
1. 우리도서관은 다양한 지식정보자원을 균형적으로 확충 및 제공하여 고객의 지식정보창구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1. 우리도서관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ㆍ운영하고 고객에게 문화공간을 제공하여 고객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1. 우리도서관은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민원인의 편에서 생각하고 행동하겠으며, 모든 민원을 신속하고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1. 우리도서관은 서비스 제공 과정에서 불편을 초래하거나 부당하게 처리된 경우에는 개선ㆍ시정하겠습니다.
1. 우리도서관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ㆍ운영하고 고객에게 문화공간을 제공하여 고객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1. 우리도서관은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민원인의 편에서 생각하고 행동하겠으며, 모든 민원을 신속하고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1. 우리도서관은 서비스 제공 과정에서 불편을 초래하거나 부당하게 처리된 경우에는 개선ㆍ시정하겠습니다.
이와 같이 우리의 다짐을 실천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행정서비스 이행기준』을 정하고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Ⅱ. 공통 이행기준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 방문하시는 경우
-
- 담당직원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사무실 입구에 담당업무가 표시된 직원 안내도를 게시하고, 직원 좌석에는 명패를 비치하겠습니다.
- 노약자나 몸이 불편하신 고객은 직원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하시는 경우
-
- 벨소리가 울리면 신속히 받고, 소속과 이름을 명확히 밝힌 후 친절하게 응대하겠습니다.
- 담당자 부재 시, 고객님께 부재 사유를 설명하고 전화를 건 고객의 성명, 용건, 전화번호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 담당자가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 우편ㆍFAXㆍ인터넷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 접수된 민원은 8시간(업무일 기준)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홈페이지 민원과 질의 사항은 7일 이내 답변드리겠으며, 답변 기한을 연장할 경우에는 고객께 안내드리겠습니다.
- 고객께서 담당 직원의 잘못으로 2번 이상 방문하시거나 직원 불친절로 불쾌했을 경우 담당자가 정중히 사과드리겠으며, 친절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우리의 서비스에 대한 불만족 사항이 있을 경우, 학인 후 규정에 따라 처리하고 고객께 설명드리겠습니다.
- 고객께서는 직접 방문하시거나 우편, 전화, FAX, 인터넷을 통하여 도서관과 관련된 불편사항 및 건의사항 등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실 수 있습니다.
- 도서관 업무와 관련해 고객께서 민원이나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우편 [18592] 경기도 화성시 향남읍 발안로 85-10 (도이리203-12)
- 인터넷 : 경기화성교육도서관 홈페이지 https://lib.goe.go.kr/hs
- 전화ㆍFAX
- 고객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신청인의 실명, 연락처 등을 정확히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같은 내용의 민원을 중복하여 제출하는 것은 행정력 낭비를 가져올 수 있으니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업무 처리 과정에서 모범이 되는 사례는 적극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음식물 섭취는 지정된 장소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정 및 보상조치
고객 의견 제시 방법과 절차
의견 접수창구 | 담당부서 | 전화번호 | FAX |
---|---|---|---|
도서관 안내 | 안내데스크 | 369-5700 | 366-2904 |
민원처리 | 총무과 | 369-5712 | 366-2904 |
정보공개처리 | 총무과 | 369-5712 | 366-2904 |
학교지원사업 | 학교도서관지원과 | 369-5731 | 366-2936 |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 | 학교도서관지원과 | 369-5732 | 366-2936 |
전자정보실 운영 | 문헌정보과 | 369-5728 | 366-2936 |
열람실 운영 | 문헌정보과 | 369-5725 | 366-2936 |
고객 여러분께 협조를 부탁하는 사항
Ⅲ. 부서별 이행기준
총무과 : 행정서비스헌장
- 투명하고 건전한 교육 재정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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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건전한 교육재정 운영을 위하여 세입ㆍ세출예산(본예산, 추경예산)을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 홈페이지 → 정보공개 → 재정공개 → 예결산현황
- 입찰ㆍ계약 업무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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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속ㆍ정확ㆍ투명한 입찰ㆍ계약업무의 집행을 위하여 모든 계약에 대해 클린계약제를 실시하겠습니다.
- 대금청구 업무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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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계약업무에 대한 투명성과 신뢰성 확보 및 민원 편의 제공을 위하여 전자청구를 실시하겠습니다.
- 안전하고 쾌적한 시설환경 서비스
-
- 쾌적한 시설 환경을 조성하여 도서관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민원행정 서비스
-
- 민원서류 발급처리기간(단, 전산화된 민원업무에 한함)
- 서비스별 상담창구
업무 | 담당 | 전화번호 | FAX |
---|---|---|---|
입찰ㆍ계약 | 계약담당 | 369-5711 | 366-2904 |
민원행정 | 민원담당 | 369-5712 | 366-2904 |
시설개선 | 시설담당 | 369-5713 | 366-2904 |
문헌정보과 : 행정서비스헌장
- 다양한 지식정보자원을 균형적으로 확충, 신속하게 제공하겠습니다.
- 자료선정위원회를 운영하여 자료의 공익성과 객관성 등을 다각적으로 검토하여 이용자들이 좋은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이용자가 희망하는 자료에 대하여는 자료선정위원회 심의를 통해 구입 여부를 알려드리고 30일 이내에 비치하겠습니다.
- 관외대출회원 가입 절차를 간소화하여 즉석에서 관외대출이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 이미 대출한 자료에 대해서는 반납 예정일을 알려드리고 예약서비스를 실시하겠습니다.
- 긴급히 필요한 자료에 대하여는 도서관 간 상호대차를 이용해 소장 도서관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서비스별 상담창구
업무 | 담당 | 전화번호 | FAX |
---|---|---|---|
자료제공 | 수서담당 | 369-5722 | 366-2936 |
자료실 운영 | 자료실담당 | 369-5700 | 366-2936 |
학교도서관지원과 : 행정서비스헌장
- 평생교육기관으로서 학생, 학부모, 지역주민의 평생학습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 다양한 독서진흥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책을 통한 건전한 여가선용 및 독서문화 저변확대에 기여하겠습니다.
- 학생 중심의 학교도서관 지원 및 교육청 소속 공공도서관으로서의 역할 강화를 위하여 다양한 학교도서관 지원사업을 운영하겠습니다.
- 서비스별 상담창구
업무 | 담당 | 전화번호 | FAX |
---|---|---|---|
학교도서관지원 | 학교도서관담당 | 369-5731 | 366-2936 |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 | 평생교육담당 | 369-5732 | 366-2936 |
독서진흥 행사 | 독서진흥담당 | 369-5733 | 366-2936 |